-> 일종의 신문화 및 철학운동으로 정의함
▸현대신유학의 특징으로;
1. 근현대 서양 철학의 이론과 방법을 적극 흡수
2. 육왕심학의 전통을 계승
3. 초월론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경향이 두드러짐
4. 중체서용론의 기반을 둔 중국문화본위주의와 중화주의의 특징을 드러냄 등을 들을 수 있음
3. 현대신유학의 논리 발전
4)서복관
-> 인성론
- 중국철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인성론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것의 본질규명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 “인성론은 명, 성, 심, 정, 재 등의 명사로서 대표되는 관념, 사상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인성론은 하나의 사상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I. 서양문화의 충격과 대응
양무파 <중체서용론> vs
변법파 <동도서기론>
①분열의 조짐 R11; 백련교의 난
1796 ~ 1802, 호북과 사천지역 중심
청나라 관군의 의해 평정됨
봉건군주제도에 큰 타격, 국가 제정의 악화
옛 질서를 새로운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1>현대신유학 발생
이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대체적으로 5.4시기 (1919년 5월 4일에 발발한 중국 베이징의 학생들이 일으킨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이후의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
1>현대신유학 발생
이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대체적으로 5.4시기 (1919년 5월 4일에 발발한 중국 베이징의 학생들이 일으킨 반제국주의, 반봉건주의 혁명운동) 이후의 신유학을 말한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그때까지 유지해온 중화사상에 큰 타격을 입고 반전통과 보수의 양면으로 갈리
삼는 대응법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하여 그래서는 안 된다며 의식개혁을 일으키려는 집단이 등장했다. 그 집단이 바로 원시유가(原始儒家)이며, 그 대표적인 인물이 공자였다. 이 공자의 원시유가에서 원유를 뛰어넘은 유교가 성립되게 되었다.
- 공자의 등장과 유교의 성립
원유가 신령스런
철학의 핵심인 내성의 학문을 찾는데 집중하였다. 인간의 선의지와 도덕 정감은 본심의 기반 위에서 통일된다는 ‘양지감함’설을 주장하며 유가의 도덕 이상(내성)으로부터 현대의 과학과 민주가 화해가 가능함을 설명하려 했으나 별다른 결실을 이루지 못하였다.
14. 중국현대문학 6대작가와 대표